본문 바로가기
패션

마직물과 모직물

by 양재동 2024. 2. 23.
반응형

1. 마직물

마직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마섬유는 식물의 잎이나 줄기에서 얻어지는 식물성 섬유로 아마(linen, flax) 저마(ramie), 대마(hemp), 황마(jute) 등의 섬유가 있습니다. 아마가 의류 소재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저마섬유는 우리나라에서 모시로, 대마섬유는 삼베라 불립니다. 황마 섬유는 실내 장식용이나 포대, 로프 등으로 사용됩니다. 마사의 굵기는 리 번수(lea count)를 사용하며 숫자가 작을수록 굵은 실을 나타냅니다. 

 

마 혼방 직물

                                                                        

저마 Ramie는 모시 섬유의 표백한 실을 원료로 한 평직물로 양질의 저마는 '상포' 라고 불렸습니다. 열전도성과 염색성이 높으며 여름용 의류, 한복, 스포츠 웨어, 손수건, 레이스, 커튼, 심지 등에 다양하게 사용합니다. 고급 직물, 손수건, 레이스 등에 사용됩니다. 아마 Linen는 아마사로 짜인 직물의 총칭으로 섬유 자체는 플랙스(flax)라고 하며 아마 식물의 줄기에서 얻은 인피섬유로 의복용 섬유로서는 가장 오래된 섬유입니다. 구김이 잘 가는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수지가공 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여름용 의류 및 테이블보, 냅킨 등에 사용됩니다. 황마 Jute는 황마풀에서 채취한 섬유로 실이 매우 굵고 튼튼합니다. 인도, 파키스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됩니다. 마대와 카펫의 바탕천, 벨트 등에 쓰입니다. 

2. 모직물

모직물은 동물의 털을 원료로 한 직물로 주로 양모직물을 말합니다. 방적의 마무리 방식에 따라서 소모직물과 방모 직물로 구별됩니다. 소모직물은 표면에 잔털이 거의 없고 섬유가 평행하게 배열된 소모사(worsted yarn)로 방모 직물은 실의 굵기가 고르지 않고 강도가 약하며 표면에 잔털이 많은 방모사(woolen yarn)로 제작됩니다. 대표적인 소모직물은 트로피컬, 저지가 있고 방모 직물로는 홈스펀, 트위드 등이 있습니다. 홈스펀은 대표적 원료 염색 직물로 작은 실뭉치인 넵(nep) 등이 작은 점처럼 퍼져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능직 (twill weave) 은 사문직이라고도 한다. 날실 또는 씨실이 두 올이나 그 이상 건너뛰어서 교차되어, 비스듬한 방향으로 무늬가 나타나게 짜는 방법입니다. 

샥스킨 Sharkskin은 상어 껍질처럼 거칠거칠한 외관을 가진 직물입니다. 경사와 위사 모두 흰 실과 진한 색의 실을 한 올씩 교차시켜서 2/2의 우능으로 짠 직물로 조직은 우능인데 짜진 무늬는 왼쪽이 올라간 경사진 지그재그 모양의 줄무늬가 나타나 보입니다. 플란넬 Flannel은 평직 또는 사문직의 방모 직물로 보통은 양면에 가벼운 기모가 있지만 한쪽 면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촉감이 유연하고 따뜻합니다. 모직의 플란넬을 플라노(flano) 면직의 플란넬을 면넬이라고 도 부릅니다. 겨울철 코트, 드레스, 슈트에 사용되며 면의 경우는 셔츠, 파자마, 아동용으로 사용됩니다. 베네치안 Venetian은 날실의 밀도가 씨실의 약 2배로 사문이 뚜렷하기 때문에 수자 무늬라고도 합니다. 소모 직물과 방모 직물이 있으며 소모 직물은 날실, 씨실 모두 소모사를 사용하거나 날실에 면사를, 씨실에 소모사를 사용하여 짜서 클리어 컷 가공을 합니다. 방모직물은 날실, 씨실 모두 방모사를 사용하고 제직 한 후에 축융가공을 하여 사문이 분명하지 않습니다. 이탈리아 베네치아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슈트, 스커트, 춘추 코트 등에 사용됩니다. 저지 Serge는 경사, 위사의 실 굵기와 밀도가 거의 같은 치밀한 조직으로 실용적으로 사용되는 직물입니다. 원래 메리야스 뜨기로 만든 스웨터 또는 내의의 명칭이었으나 현재는 상의, 원피스, 코트에 이르기까지 용도가 다양합니다. 저지는 영국 해협의 가장 큰 섬의 이름으로 이곳에서 생산되는 양모로 만든 허름한 스웨터에서 유래하였다고 합니다. 모 개버딘 Wool Gabardine 은 사선 무늬가 약 63도의 급사선으로 나타나는 양모 직물입니다. 치밀한 조직으로 표면에 광택감이 있는 부드러운 촉감으로 면, 화학섬유와 혼방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무지류가 많고 코트, 점퍼, 스포츠 웨어, 유니폼 등에 사용됩니다. 버즈아이 Bird's Eye는 새의 눈을 닮았다는 의미로  작은 점 모양의 패턴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경사 위사에 짙은 색과 옅은 색을 사용하여 제직하며 직물의 조직이 확실하게 드러납니다. 슈트, 코트 등의 정장류로 남녀 구분 없이 사용됩니다. 하운드 투즈 Hound`s Tooth는 사냥개의 이빨이라는 뜻의 하운드투스 패턴은 셰퍼드 체크와 비슷하지만 무늬가 더 크고 거친 것이 특징입니다. 흰 바탕에 검정, 감색, 적색, 갈색의 갈지자 무늬 배색이 많습니다. 팬시 매트 조직 Fancy Mat Weave은 팬시 바스켓 조직, 예를 들면 바스켓 조직을 기초로 하고 이것에 두둑 조직 ( ribbed plain weave) 또는 평직 조직을 적당하게 배치하여 만든 혼합 조직입니다. 위사 방향의 미세한 줄무늬가 나타나는 두둑이 있습니다. 

반응형

'패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물의 후가공  (1) 2024.02.25
견직물 및 재생&합성섬유  (0) 2024.02.23
면직물과 면 혼방 직물  (0) 2024.02.22
레이스와 니트의 종류  (3) 2024.02.20
지퍼와 와펜에 대하여  (2) 2024.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