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

레이스와 니트의 종류

by 양재동 2024. 2. 20.
반응형

부자재 및 의류의 소재로도 사용되는 레이스와 니트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레이스

레이스는 비쳐 보이도록 무늬를 짠 섬유 소재로 자수와 혼용하여 사용되며 크게 기계자수와 컴퓨터 자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계자수는 펀칭 카드를 사용하여 문양을 프로그래밍하며 컴퓨터는 컴퓨터로 프로그래밍합니다.

자수의 기법에 따라 만든 레이스의 총칭으로 영어의 엠브로이더리 embroidary에 해당됩니다. 레이스는 원단이 그대로 남은 튈 레이스와 면 레이스, 그리고 원단이 완전히 녹아 자수실만 남은 케미컬 레이스 등이 있습니다.

자수 레이스

 

튈 레이스는 튈 천에 자수를 한 레이스를 말합니다. 레이스의 아름다움은 자수의 섬세함과 자수실의 양에 비례하기도 합니다. 인형 옷, 웨딩드레스, 원피스, 속옷 등에 자주 쓰입니다. 면 레이스는 면 원단에 자수를 한 레이스로 블라우스, 소품, 페티 코트, 양복, 커튼 등에 자주 쓰이며 가장 폭넓게 사용됩니다. 케미컬 레이스는 용해되는 기본 천위에 자수를 놓고 높은 온도의 물로 기본천을 용해시킨 후 자수 레이스만 남깁니다. 언뜻 보면 실 레이스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얇은 실로 섬세한 레이스, 두꺼운 실로는 입체감 있는 레이스를 만들어 내는 등 여러 가지 디자인이 있습니다. 리버 레이스는 실을 꼬아서 만든 레이스입니다. 기계로 만들어내는 레이스 중에서도 얇은 실을 합쳐서 꼬은 리버 레이스는 많은 실이 필요합니다. 기계가 실을 짜내는 속도도 빨라서 숙련된 장인의 손을 필요로 하는 가장 수공업에 가까운 레이스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버 레이스 기계를 새롭게 만들어 내는 일이 없어 생산할 수 있는 양과 장소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고가의 레이스에 포함됩니다. 라셀 레이스는 실을 엮어 만든 레이스입니다. 리버 레이스와 닮은 제품이지만 라셀 레이스는 세로로 실을 엮는 기계의 한 종류로 엮은 모양의 조직으로 되어있습니다. 같은 실 레이스라도 꼬아서 만든 조직의 리버 레이스랑은 완전히 다릅니다. 현재는 기술 개발이 이루어져서 반복되는 문양을 만들어내는 범위가 넓어졌으며, 섬세하고 좋은 품질의 레이스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오버올 자수 레이스는 원단 전체에 자수를 놓아 문양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블라우스, 스커트, 원피스 등에 사용합니다. 레이저 커팅 오버올 자수 레이스는 오버올 자수와 동시에 레이저 커팅 원단을 덧댄 레이스로 다양한 장식의 형태 표현이 가능합니다. 블라우스, 스커트, 원피스 등에 사용합니다. 아일릿 자수 레이스는 오버올처럼 자수로 문양을 만들면서 칼집을 내어 구멍을 만듭니다. 구멍이 만들어진 테두리를 실로 감춰 다양한 문양을 만듭니다. 블라우스, 스커트, 원피스 등에 사용됩니다. 

 

니트 

편성물이란 실의 고리를 만들고 이 고리에 실을 걸어서 새 고리를 만드는 것을 반복하여 만든 소재입니다. 편성물은 메리야스라고 불리며 현재는 니트(knit)라고 부릅니다. 편성물은 구조와 편성 방법에 따라 위편성물과 경편성물로 분류됩니다. 위편성물은 한 올의 실이 고리를 엮으면서 좌우로 왕래하며 만들어진 편성물을 말하며 평편, 환편, 고무편, 양면편, 인터록, 자카드편, 레이스편 등이 있습니다. 경편성물은 고리가 상하로 왕래하며 만들어진 편성물을 말하며 트리코트, 라셀, 밀러니즈 등이 있습니다. 니트는 편직기의 바늘이나 짜는 방법에 따라 편성물의 배열 상태와 형성 방법이 달라지게 되어 삼원조직이나 간단한 조직의 변화가 가능합니다. 또한 여러 가지 방법을 조합하여 다수의 복잡한 조직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니트의 조직은 직물보 다 종류가 다양하고 조직에 의해 사용하는 편직기가 다른 특징도 있습니다. 레이스 Lace 실의 꼬임, 조합, 엮음 또는 직물에 자수를 하여 투시성이 있는 섬유 소재입니다. 코를 곁 웨일의 코에 합쳐서 걸어 편성하는 조직으로 많은 공간이 생깁니다. 장식적 목적으로 의복의 일부 또는 전체에 사용됩니다. 

평편은 편성물의 가장 기본적인 조직으로 저지(jersey)라고도 합니다. 1열의 바늘로 한 방향으로 코를 형성한 가장 기본적인 편물 조직입니다. 겉면에는 겉뜨기, 안면에는 안뜨기만 나타나 안과 밖의 구분이 명확합니다. 평편은 좌우 방향으로 신축성이 커서 니트 조직 중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스웨터, 티셔츠, 언더웨어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고무편은 겉면과 안면에 겉뜨기와 안뜨기의 조합이 교대로 배열되는 위편성물입니다. 하나씩 교대로 표면에 나타나는 것을 1X1 고무편이라 하고, 두 개씩 나타나는 것을 2X2 고무편이라 합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조합으로 고무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무편은 코스 방향으로 신축성이 우수해 스웨터의 소매 끝이나 아랫단, 장갑의 손목 등에 사용됩니다. 양면편은 두 개의 1X1 고무편을 복합한 변화조직의 위편성물로 외관은 1X1 고무편과 같습니다. 밀도가 높고 양면의 장력이 같아 컬업 현상이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인터로크 (interlock stitch)라고도 부릅니다. 스웨터, 재킷, 티셔츠 등에 사용됩니다. 이모편은 바탕의 실과는 달리 안쪽에 굵은 실을 첨가해서 기모 시킨 편직물로 평편의 변화조직입니다. 안쪽에 가는 실을 사용하면 타월에서 볼 수 있는 둥근 형태의 파일과 같이 됩니다. 또한 싱커 루프(바늘과 바늘 사이의 고리)를 길게 하면 파일 모양의 편직물로 되는데, 이것을 이모 파일이라고 합니다. 비슷한 외관으로 겉은 평편으로 짜여 있고 안은 루프조직인 원단을 쭈리(Zurry)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트레이너, 캐주얼웨어로 사용됩니다.

반응형

'패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직물과 모직물  (0) 2024.02.23
면직물과 면 혼방 직물  (0) 2024.02.22
지퍼와 와펜에 대하여  (2) 2024.02.15
단추에 대하여  (1) 2024.02.15
패션부자재_안감, 실  (0) 2024.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