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

패션부자재_안감, 실

by 양재동 2024. 2. 14.
반응형

패션부자재중 안감에 사용되는 소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감으로는 폴리에스테르, 큐프라등이 사용됩니다.   

폴리에스테르 안감

안감의 소재

1. 폴리에스테르 

석유가 원료인 합성섬유이기 때문에 흡습성이 없어 습기가 차기 쉽고 정전기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그러나 주름이 잘 생기지 않으며 강도가 좋고 팽팽합니다. 습기가 차도 금방 마르고 마찰에 굉장히 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젖어도 특성이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형태 안정성이 뛰어나며 생산량과 소비량이 가장 많습니다. 천연소재나 재생섬유보다는 뛰어나지 않지만 정전기 방지 가공이 된 폴리에스테르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2. 큐프라

천연섬유인 면화의 씨에 붙어있는 작은 솜털로 만들어진 식물성 재생섬유로 피부 자극이 없습니다. 피부에 닿는 감촉이 좋고 흡습성과 통기성이 좋아 정전기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탄력성이 있으며 유연하고 부드럽습니다. 실크와 비슷한 우아한 광택을 지녔으며, 염색성도 뛰어나 다양한 색상이 있고 변색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레이온과 비슷하나 더 질기고 물세탁 시에도 강도가 크게 저하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떤 겉감과도 잘 어울리는 기본적인 안감으로 사용됩니다. 코트나 웜 자켓에는 중량이 무거운 것을 써야 합니다.

이러한 소재를 사용하여 허리안감과 무릎안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감의 사용 용도 

1. 허리안감

허리에 딱 맞는 실루엣과 하의 착용시 부드럽게 입을 수 있도록 벨트 안쪽에 안감을 덧댑니다. 계절에 따라 얇거나 두꺼운 안감을 덧대기도 하며, 주머니 안감을 쓰기도 합니다. 실무에서 '고시우라'라고 하는 일본어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바지에는 대부분 허리 안감을 사용합니다. 원래 슬렉스 내부의 봉제선이나 재단 자국을 가리기 위한 목적으로 쓰였지만 셔츠가 바지에서 빠져나오는 것을 방지하고 부드러운 착용 감을 위해 쓰이게 되었습니다. 허리 안감은 중앙 부분을 기점으로 약간의 커브가 들어있어 허리를 더욱 탄탄하게 잡아주고 겉감에 무리도 덜 가게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보이지 않는 부분에도 디자인성을 추가하기 위해 브랜드의 로고가 들어있는 허리 안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2. 큐프라

무릎 안감은 비침 방지 목적뿐만 아니라 보온효과나 형태 보존, 움직임을 쉽게 하는 효과 등을 위해 사용합니다. 또한 겉감만으로는 부드럽게 착용하지 못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무릎 안감 사용 방법에는 몇 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몸 판 전체에 안감을 넣어 방한 대책이나 벨벳 등의 민감한 소재에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가장 일반적으로 모직이나 슬렉스 등 바지 앞판에 칠부 기장(무릎)까지 안감을 넣어, 허벅지 땀이 겉감에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이고, 마지막으로 얇은 겉감 사용 시 비침 방지를 위해 앞판 뒤판 모두 칠부 기장까지 안감을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폴리에스테 르 등으로 만들어지며 오더메이드 바지에는 대부분 붙어있습니다.

 

1. 실크 사

견사라고도 하는 실크는 섬유에 무수하게 빈틈을 만드는 정련 가공을 통해 실을 뽑아냅니다. 이때 만들어진 빈틈은 물을 충분히 흡수하거나 방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흡습성과 방습성이 뛰어나며 균일하지 못한 빈틈은 많은 공기를 보유하게 되어 보온성도 뛰어납니다. 또한 이 빈 틈이 염색 안료가 섬유 내부까지 도달할 수 있게 하고, 섬유 내부 속 안료를 안착시켜 뛰어난 발색으로 염색이 가능합니다. 견사는 한 가닥의 두께가 1 데니어 정도로, 천연섬유 중 가장 가느다란 실입니다. 1 데니어란 9000m에 1g 정도입니다. 섬유 끝이 날카롭지 않은 미세섬유로 구성되어 있어 피부 마찰도 적어 감촉이 좋습니다.

2. 폴리에스테르 사

합성섬유인 폴리에스테르 실은 견사보다 광택은 떨어지고, 오염을 쉽게 빨아들이며, 파카링(보풀)이 생기기 쉬운 봉사입니다. 그러나 천연섬유의 실보다 내구성이 강하고 싼 가격으로, 최근 가장 친숙하게 쓰이는 봉사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색상과 높은 인장력 등 여러 장점을 갖고 있으며, 손바느질 실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튼튼하고 젖었을 때 빠르게 마르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의류뿐만 아니라 여러 일상용품에도 이용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3. 나일론 사

나일론은 일반 섬유 대비 거미줄보다 가늘고 철선만큼 질긴 특징을 지녀, 공업용 미싱을 사용할 경우 일반 미싱보다 실의 장력이 강하기 때문에 질긴 나일론실을 주로 사용합니다. 무게는 가볍고 물에 쉽게 젖지 않지만 열에 약하기 때문에 다림질은 약하게 해야 합니다. 대체로 싼 가격으로, 저가 제품, 공장용 제품을 대량 생산할 때 사용됩니다. 합성 섬유로 이루어져 있어 피부에 밀착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스타킹 등에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곰팡이나 해충에 강하고, 부드럽습니다.

4. 면사

목화로부터 뽑아낸 천연 섬유로, 길이가 짧은 섬유 봉사입니다. 세탁하기 가장 좋은 천연 섬유이지만, 강도가 약해 손으로 잡아당기면 끊어지기도 합니다. 광택은 적고 보풀이 있으며 열에는 강하지만 젖으면 줄어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면사의 잔털이 면으로 된 원단의 잔털과 얽히기 때문에 면 원단에 면사를 사용해 바느질을 할 경우 매우 자연스러워서 조각 붙이기 (아플리케) 같은 손바느질에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면사와 같이 면 원단에 사용하는 것이 제일 적합합니다.

 

수 와 합

1. 수

수는 일정한 무게에 대해 어느 정도 길이를 가지는가를 나타냅니다. 스판사에 가장 많이 쓰이는 표기이고 구체적 으로는 1파운드 당 길이로 정해집니다. 수치가 크면 클수록 실은 얇아지고 가벼워진다. 예를 들어 40 수라고 표기되어 있을 경우 1g의 실을 30m로 늘린 것과 같습니다. 수가 커질수록 실의 두께는 얇아지고 고급 실이 되며 부드럽고 감 촉이 좋은 소재에 쓰이게 됩니다.

2. 합

실의 꼬인 가닥의 개수입니다. 60수 3합이라고 하면 6짜리 실 가닥을 꼬아 만든 실을 뜻하며, 60s/3과 같이 표기합니다. 

반응형

'패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퍼와 와펜에 대하여  (2) 2024.02.15
단추에 대하여  (1) 2024.02.15
패션 부자재의 종류  (1) 2024.02.14
팬츠의 디자인  (1) 2024.02.13
팬츠의 종류  (0) 2024.02.13